프로그래밍/코딩 문제 풀이

프로그래머스 2023.08.28 (2Lv 혼자서 하는 틱택토)

Rozentea 2023. 8. 28. 16:19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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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문제 설명
틱택토는 두 사람이 하는 게임으로 처음에 3x3의 빈칸으로 이루어진 게임판에 선공이 "O", 후공이 "X"를 번갈아가면서 빈칸에 표시하는 게임입니다.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3개가 같은 표시가 만들어지면 같은 표시를 만든 사람이 승리하고 게임이 종료되며 9칸이 모두 차서 더 이상 표시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무승부로 게임이 종료됩니다.
할 일이 없어 한가한 머쓱이는 두 사람이 하는 게임인 틱택토를 다음과 같이 혼자서 하려고 합니다.
  ◈ 혼자서 선공과 후공을 둘 다 맡는다.
  ◈ 틱택토 게임을 시작한 후 "O"와 "X"를 혼자서 번갈아 가면서 표시를 하면서 진행한다.
틱택토는 단순한 규칙으로 게임이 금방 끝나기에 머쓱이는 한 게임이 종료되면 다시 3x3 빈칸을 그린 뒤 다시 게임을 반복했습니다. 그렇게 틱택토 수 십 판을 했더니 머쓱이는 게임 도중에 다음과 같이 규칙을 어기는 실수를 했을 수도 있습니다.
  ◈ "O"를 표시할 차례인데 "X"를 표시하거나 반대로 "X"를 표시할 차례인데 "O"를 표시한다.
  ◈ 선공이나 후공이 승리해서 게임이 종료되었음에도 그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 도중 게임판을 본 어느 순간 머쓱이는 본인이 실수를 했는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혼자서 틱택토를 했기에 게임하는 과정을 지켜본 사람이 없어 이를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게임판만 봤을 때 실제로 틱택토 규칙을 지켜서 진행했을 때 나올 수 있는 상황인지는 판단할 수 있을 것 같고 문제가 없다면 게임을 이어서 하려고 합니다.
머쓱이가 혼자서 게임을 진행하다 의문이 생긴 틱택토 게임판의 정보를 담고 있는 문자열 배열 boar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이 게임판이 규칙을 지켜서 틱택토를 진행했을 때 나올 수 있는 게임 상황이면 1을 아니라면 0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board의 길이 = board[i]의 길이 = 3
        ◈ board의 원소는 모두 "O", "X", "."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board[i][j]는 i + 1행 j + 1열에 해당하는 칸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 "."은 빈칸을, "O"와 "X"는 해당 문자로 칸이 표시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result
["O.X", ".O.", "..X"] 1
["OOO", "...", "XXX"] 0
["...", ".X.", "..."] 0
["...", "...", "..."] 1

입출력 설명은 해당 프로그래머스 사이트 참

코딩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 행과 열을 받아서 매치된 것이 있는지 확인하는 재귀함수
bool IsMatch(vector<string>& _vecBorad, char _CToken)
{
    if ((_CToken == _vecBorad[0][0] && _CToken == _vecBorad[0][1] && _CToken == _vecBorad[0][2])
        || (_CToken == _vecBorad[1][0] && _CToken == _vecBorad[1][1] && _CToken == _vecBorad[1][2])
        || (_CToken == _vecBorad[2][0] && _CToken == _vecBorad[2][1] && _CToken == _vecBorad[2][2])

        || (_CToken == _vecBorad[0][0] && _CToken == _vecBorad[1][0] && _CToken == _vecBorad[2][0])
        || (_CToken == _vecBorad[0][1] && _CToken == _vecBorad[1][1] && _CToken == _vecBorad[2][1])
        || (_CToken == _vecBorad[0][2] && _CToken == _vecBorad[1][2] && _CToken == _vecBorad[2][2])

        || (_CToken == _vecBorad[0][0] && _CToken == _vecBorad[1][1] && _CToken == _vecBorad[2][2])
        || (_CToken == _vecBorad[0][2] && _CToken == _vecBorad[1][1] && _CToken == _vecBorad[2][0]))
    {
        return true;
    }
    else
        return false;
}

int solution(vector<string> board) {
    int answer = 1;

    // X와 O의 총 갯수
    int iCountX = 0;
    int iCountO = 0;
    
    // O나 X가 완성된 것이 있는지
    bool bMatchO = IsMatch(board, 'O');
    bool bMatchX = IsMatch(board, 'X');

    for (size_t i = 0; i < board.size(); ++i)
    {
        for (size_t j = 0; j < board[i].length(); ++j)
        {
            if ('X' == board[i][j])
            {
                iCountX++;
            }
            else if ('O' == board[i][j])
            {
                iCountO++;
            }
        }
    }

    // 선공인 O보다 X의 수가 더 많다는 것은 규칙 위반이므로 있을 수 없다.
    if (iCountO - iCountX != 1
        && iCountO - iCountX != 0)
    {
        answer = 0;
    }
    else if (iCountO - iCountX == 1 && bMatchX)
    {
        answer = 0;
    }
    else if (iCountO - iCountX == 0 && bMatchO)
    {
        answer = 0;
    }

    return answer;
}

 

우선 해당 문제를 풀기 위해서 게임 진행 도중 규칙을 벗어나는 경우를 생각해 봤다.

규칙을 벗어나는 경우는 선공인 'O'보다 후공인 'X'가 더 많이 둘 경우, 'O'가 완성이 되었음에도 'X'를 둘 경우 등이 있었다.

이런 규칙을 벗어나는 경우를 판단하기 위해서 O와 X의 개수, O와 X의 매치 결과를 알아야 한다고 판단했다.

 

O와 X의 갯수는 순회하면서 쉽게 구할 수 있었지만, O와X의 매치 결과를 판단하는 방법에 있어서 생각을 많이했던것 같다.

처음 시도한 방법은 탐색을 통해 매치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 경우 O와X의 개수를 파악하는 반복문 과정에서 한 번씩만 수행해 주면 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3x3의 보드 사이즈는 항상 일정하고, 탐색을 위해 노드를 만들거나 하는 것은 비효율 적이라 판단했고, 오히려 탐색을 통한 코드보다 위처럼 조건문으로 한 번만 매치를 판단하는 것이 코드가 간결하다 생각되어 위처럼 코드를 짰다.

 

매치 조건에 있어서 조금 시간이 걸려 생각보다 어려운 문제였던 것 같다.

실행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