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코딩 문제 풀이
프로그래머스 2023.07.20 (1Lv 대충 만든 자판)
Rozentea
2023. 7. 20. 15:59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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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문제 설명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사항
◈ 1 ≤ keymap의 길이 ≤ 100
◈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의 길이 ≤ 100
◈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keymap targets result ["ABACD", "BCEFD"] ["ABCD","AABB"] [9, 4] ["AA"] ["B"] [-1] ["AGZ", "BSSS"] ["ASA","BGZ"] [4, 6]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ABCD"의 경우,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두 번 → C
◈ 1번 키 다섯 번 → D
◈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AABB"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한 번 → B
◈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ASA"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두 번 → S
◈ 1번 키 한 번 → A
◈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BGZ"의 경우,
◈ 2번 키 한 번 → B
◈ 1번 키 두 번 → G
◈ 1번 키 세 번 → Z
◈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코딩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vector<int> solution(vector<string> keymap, vector<string> targets) {
vector<int> answer;
answer.resize(targets.size());
// 문자 탐색시 키패드중 가장 작은 키를 입력받기 위해 vector 컨테이너를 만듦.
vector<int> vecKeyCount;
vecKeyCount.resize(keymap.size());
// target의 모든 문자열을 확인하기 위해 target의 size()만큼 반복
for (size_t i = 0; i < targets.size(); ++i)
{
// target의 i번째에 들어있는 문자열의 길이만큼 반복
for (size_t j = 0; j < targets[i].length(); ++j)
{
// 이번 문자를 입력하기 위해 키 패드의 문자열에서 해당 문자를 검색
for (size_t Countkeymap = 0; Countkeymap < keymap.size(); ++Countkeymap)
{
size_t iIdx = 0;
iIdx = keymap[Countkeymap].find(targets[i][j]);
if (iIdx != string::npos)
{
vecKeyCount[Countkeymap] = iIdx + 1;
}
else
{
// 문제에서 키패드의 문자열 길이가 최대 100이기 때문에 가장 큰수이고, 탐색시 나올 수 없는 200을 넣어준다.
// 이유는 아래에서 정렬을 할때 오름차순으로 하고, 가장 적은 수를 answer에 더해줄 것이기 때문.
vecKeyCount[Countkeymap] = 200;
}
}
sort(vecKeyCount.begin(), vecKeyCount.end(), less<int>());
// 만약 제일 작은 값이 200일 경우 모든 키패드에서 string::npos이었던 것이기 때문에 -1을 넣어준다.
// 즉, 완성할 수 없기 때문에 -1을 준다.
if (vecKeyCount[0] == 200)
{
answer[i] = -1;
break;
}
else
{
answer[i] += vecKeyCount[0];
}
}
}
return answer;
}
이번 문제는 단순히 Target의 문자열을 완성하기 위해 키패드에서 전달해준 문자열에서 비교해 가장 적게 눌렀을때 Target의 문자열이 완성되는 것을 구하는 것이다.
문자열 비교를 일일이 만드는 것 보다, string의 내장함수인 find()함수를 이용하면 쉽게 코드를 만들 수 있을 것같아 해당 방법을 사용했다.
또한, 키 패드들 중 가장 적은 횟수로 해당 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 값은 정렬을 이용해서 풀었다.
정렬을 사용하다 보니, 키패드 어느곳에도 해당 문자가 없는 경우에는 200이라는 값을 넣어서 오름차순으로 정렬할 때 가장 뒤로 밀리도록 만들어 주었다.
(200으로 설정한 이유는 문제에서 키패드의 문자열 길이는 1~100으로 제한을 두었기 때문에 100이상 수중 200을 사용한 것이다.)
지금은 반복문으로 만들었지만, 3번째 for문은 함수화해 사용해도 만들 수 있을 것 같지만, 문제를 빠르게 푸는것에만 집중하다보니 함수로 따로 만들어 두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