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코딩 문제 풀이

프로그래머스 2023.07.18 (1Lv 실패율)

Rozentea 2023. 7. 18. 17:25
 

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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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문제 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 stages result
5 [2, 1, 2, 6, 2, 4, 3, 3] [3, 4, 2, 1, 5]
4 [4, 4, 4, 4, 4] [4, 1, 2, 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코딩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struct tStage_info
{
	int iStageNum;
	int iStayCount;
	int iArriveCount;
	float fFailRate;
};

bool compare(tStage_info a, tStage_info b)
{
	if (a.fFailRate == b.fFailRate)
	{
		return a.iStageNum < b.iStageNum;
	}
	else
	{
		return a.fFailRate > b.fFailRate;
	}
}

vector<int> solution(int N, vector<int> stages) {
	vector<int> answer;
	answer.resize(N);

	vector<tStage_info> vecStageInfo;
	vecStageInfo.resize(N);

	for (size_t i = 0; i < stages.size(); ++i)
	{
		for (size_t StayCount = 0; StayCount < stages[i]; StayCount++)
		{
			if (N > StayCount)
			{
				// 스테이지에 도달한 인원 카운팅
				vecStageInfo[StayCount].iArriveCount += 1;

				// 스테이지에 도달했지만 클리어 못한 인원 카운팅
				if (StayCount == stages[i] - 1)
					vecStageInfo[StayCount].iStayCount += 1;
			}
		}
	}

	// 실패율 계산
	for (size_t i = 0; i < vecStageInfo.size(); ++i)
	{
		vecStageInfo[i].iStageNum = i + 1;

		if (vecStageInfo[i].iArriveCount != 0)
		{
			vecStageInfo[i].fFailRate = (float)vecStageInfo[i].iStayCount / (float)vecStageInfo[i].iArriveCount;
		}
		else
		{
			vecStageInfo[i].fFailRate = 0.f;
		}
	}

	sort(vecStageInfo.begin(), vecStageInfo.end(), compare);

	for (size_t i = 0; i < vecStageInfo.size(); ++i)
	{
		answer[i] = vecStageInfo[i].iStageNum;
	}

	return answer;
}

 

실패율을 계산하기 위해서 스테이지에 도달한 사람의 수와 스테이지를 클리어하지 못해 머무르고 있는 사람 수를 구해야 한다.

때문에 구조체(tStage_info)를  만들어 스테이지의 번호, 스테이지에 도달한 사람 수, 스테이지에 머무르고 있는 사람 수, 실패율을 담도록 만들어 주었다. 해당 구조체는 스테이지의 수만큼 있어야하기 때문에 vector를 하나 선언해 resize()를 이용해서 인자로 전달 받은 스테이지 수(N) 만큼 만들어 주었다.

이후 인자로 전달받은 vector<int> stages를 확인해 스테이지에 도달한 사람 수와 스테이지에 머무르고 있는 사람 수를 기록해주고, 실패율을 계산해 주었다.

 

실패율까지 계산하고 나서는 내림차순(실패율 별)과 오름차순(실패율이 같을 경우 스테이지 넘버 별)으로 정렬해주어야 한다.

정렬하는 것은 <algorithm>의 sort() 함수를 이용해 주었다.

sort() 함수의 3번째 인자로 이전에 사용했었던, greater<>()나 less<>()는 기본 자료형만 사용이 가능하고,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 하나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compare 함수를 만들어 전달해 주었다.

compare함수는 tStage_info를 전달받아 실패율이 같을 경우, 스테이지 번호의 오름차순으로 정렬하고, 실패율이 다를 경우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도록 만들어 주었다.

실행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