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Unreal 부트캠프

TIL 2025.03.06 기록

Rozentea 2025. 3. 6. 23:42

0. 개요


결국 이래저래 작업하고 잠안자고 발표준비..  프로젝트 마무리 하느라 주말에 작성하게 됐네요..

ㅎㅎ 진짜 보람찬 프로젝트였던 것 같습니다.

그냥 그동안 밀렸던 프로젝트 진행 내용을 이곳에 다 적고 마무리 하도록하겠습니다.

 

1. 팀 프로젝트


1. Level 3 디자인

갱스터와 전투를 치를 레벨 3를 만들었다.

엘레베이터 앞에서 시작해, 광장의 전경이 보이며 시작하고, 이후엔 컨테이너를 지나 갱단원들과 전투를 치르며, 보스방까지 진행하는 구조로 만들었다.

 

또, 드론이 길을 찾을 때, 벽이 얇으면, 벽을 건너를 다음 길로 등록해 벽에 비비는 현상이 있어서,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Box 액터를 설치해 길을 잘 찾아갈 수 있도록 해주었다.

 

이때, 총을 쏘는 몬스터가 난간에 설치된 숨겨진 Box 액터를 쏴 총알이 플레이어에게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했기 때문에 따로 콜리전 채널을 만들어 드론이 길을 찾을 때만, 해당 Box 액터가 유의미하도록 수정해주었다.

 

또 숨겨진 액터인데, 그림자나 라이팅 영향을 혹시나 받을까봐 라이팅 관련 옵션과 그림자 관련 옵션은 전부 꺼주었다.

 

2. Level 1 드론 예외 벽 만들기

드론이 Octree를 이용해 길 찾기를 할 때, 벽이 얇으면, 해당 벽 건너편으로 최단 거리 노드를 설정해버리기 때문에 벽을 뚫고 가려고 움직여, 벽에 비비고있는 버그가 있다.

때문에 Level 3와 마찬가지로 Level 1도 수정해주려 한다.

 

우선, 모든 스태틱 오브젝트들의 콜리전 프리셋을 Default에서 BlockAll로 변경해주었다.

또, 드론이 길을 찾을 때, 확실히 얇은 벽도 지나가지 못하도록 Box를 설치해주었다.

이때 Box는 게임 시작시 숨김 처리를 해주도록 설정하고, 콜리전 프리셋은 기본적으로 BlockAll이지만, 플레이어나 드론은 막히면 안되기 때문에 Pawn은 무시로 해주었다.

플레이 중에는 숨기는 것도 잘 된다.

 

3. Drone PID 수치 조절

드론이 목표 지점을 도착해도 너무 천천히 다가가거나 느려지는게 PID 수치를 잘 못 조절해서 그런것 같다.

 

때문에 드론의 PID 수치를 조절해 주었다.

음.. 최대 속도를 높여 드론이 더 빠르게 플레이어를 향해 날아오도록하고, PID 수치를 좀 더 세밀하게 조절해 원하는 적당한 동작을 만들었다.

때문에 드론이 원하는 곳을 너무 천천히 가거나 도달 지점 근처에서 멈추던 버그를 해결했다.

또, 드론이 Idle 상태에서는 속도가 너무 빠르면, 목표 지점 전환이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서 움직임이 뚝뚝 끊겨보이게 된다.

때문에 Idle 상태 때는 원래 값을 적용해주도록 수정했다.

 

음.. 이제야 조금 적당한 수치를 잘 넣어준 것 같다.. 휴..

 

4. Level 2 드론 예외 벽 만들기

Leve1, Level3과 동일하게 예외 벽을 만드는 작업을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