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Unreal 부트캠프

TIL 2025.03.05 기록

Rozentea 2025. 3. 5. 23:01

0. 개요


슬슬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라 레벨 디자인을 조금 하다가 눈이 침침해져서 잠깐 TIL을 정리하러 왔다.. ㅠ

어제와 마찬가지로 공휴일에 진행했던 것들도 포함해서 기록하려 한다.

 

이제 프로젝트가 끝나는 기간이 2일 정도 남아서 빠르게 정리하고 다시 작업하러 가야겠다.

 

1. 팀 프로젝트


1. Drone AI 수정


드론을 Force로 조작하기 때문에 완벽히 도착 지점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때는 천천히 드론이 목표지점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다음 행동으로 넘어가지 못하고, 목표지점을 향해 아주 천천히 이동한다.

이런 경우를 없애고, 행동 전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후엔 드론이 공격하는 방식을 적을 추적하면서 공격을 함께하도록 수정할 것 이다.

 

< 드론 이동 수정하기 >

드론이 이동할 때, 현재 힘이 최소 힘보다 작다면, 최소 힘을 강제해주도록 수정해주었다.

하지만, 이걸로는 부족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조금 더 지켜봐야할 것 같다.

 

< 드론 공격 수정하기 >

이제 드론이 적을 추적하면서 동시에 공격을 하도록 수정했다.

음.. 문제는 이동 이 꼬일 때가 여전히 있다.. 아옼ㅋㅋㅋ ㅠㅠㅠ

뭐가 문제지..

 

2. 케이블 액터 만들기


Level 2 퍼즐 요소로 사용할 케이블 액터를 만들어야 한다..!!

우선 나는 액터로 케이블 컴포넌트를 이용해서 액터 외형만 만들고, 퍼즐과 연결은 다른 팀원이 맡기로 했다.

모델링 모드로 간단하게 플러그를 만들어준 뒤, 머티리얼을 만들어 적용해주었다.

이후에는 케이블 컴포넌트를 이용해 선을 연결해 주었다.

귣! 그래도 뭔가 ㅋㅋㅋㅋ 귀엽게 괜찮아 보이게 나왔다..

 

3. Drone Puck Up 기능 구현


드론이 아이템을 들어서 원하는 장소로 이동시킬 수 있어야 한다.

 

< Grab 기능 만들기 >

액터에 Grabbale 테그가 붙어있을 경우에만 부착하도록 구현했다.

 

< 케이블 액터를 잡아보기 >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대신.. 음… 머리쪽을 회전을 시키는게 나을 것 같기도 하다.

 

4. 이펙트 만들기


총알 이펙트, 혈흔, 머즐 플레시 등을 만들려한다.

또, 나머지 가져올 수 있는 이펙트들은 가져와 사용하려 한다.. 만들다보니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당연히 만드는 것들은 영상을 참고해 보면서 따라 만든 것이다.

 

< 머즐 플레시 만들기 >

나이아가라를 이용해 머즐 플레시를 만들어보려 한다.

우선.. 1차적으로 4방향으로 퍼지는 불꽃을 만들었다.

좀 더 다듬으면 더 괜찮을 것 같다.

완성!

근데.. 영상을 보고 참고하면서 만들었는데.. 무료 에셋에 동일한게 있따…. ;ㅅ;.. 내 시간….

더 보완해서 다른 느낌 나도록 만들어야게따… ;ㅅ;

 

< 몬스터 피 튀기기 만들기 >

 

< 총알 만들기 >

리본을 이용해 만들었다.. 원래는 총알 메시를 앞에 배치하려 했지만.. 나이아가라 너무 어려운것 같다.. ㅠ

 

< 이펙트 가져오기 >

힐링 이펙트 및 퍼즐을 풀고나면 실행해줄 몇가지 이펙트를 가져왔다.

 

5. 시간 느려짐 효과 구현


UI를 킬 때, 월드의 시간이 느려지는 효과를 만들려 한다.

 

< 시간 느려짐 효과 구현하기 >

단순히 선형 보간을 이용해 시간이 점점 느려지도록 구현했다.

 

< Sine 보간으로 변경하기 >

좀 더 부드러운 변화와 변화가 확 눈에 띄면 좋을 것 같아서 Sine 보간으로 변경했다.

 

6. Level2 작업하기


드론이 길을 찾기 위해서 Octree를 배치하고, Level의 구조물 StaticMesh들을 모두 AllDynamicBlock으로 콜리전 프리셋을 변경해주려 한다.

이후에는 레벨이 너무 텅 비어 보이지 않도록 주변에 산이나 그런것들을 배치하려 한다.

 

< Octree 배치하기 >

레벨 사이즈에 맞게 OctreeVolume을 깔아주었다.

 

< 구조물 콜리전 프리셋 AllDynamicBlock으로 변경하기 >

그 결과 드론이 길을 잘 찾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7. Drone에 Effect 추가하기

시간이 없어서 리본 같은건 못 넣어줄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적어도 총알과 머즐 플레시, 적을 맞췄을 시 혈흔 효과 정도는 넣어주어야 할 것 같았다.

 

< 총알 생성해 공격하기, 머즐 플레시 추가하기, 혈흔 효과 추가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