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Unreal 부트캠프

TIL 2024.12.27 기록

Rozentea 2024. 12. 27. 22:23

0. 개요


오늘은 오전에는 코딩테스트 준비 위주로 코테 문제 풀이를 진행했었고, 오후에는 언리얼 엔진을 좀 더 사용해보고, 강의를 들었다.

결국 최종 목표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가 되는 것이라서 언리얼에서 더 이상 머티리얼이나 포스트 프로세스 같은 부분은 손대지 않으려고 마음을 먹었는데.. 결국 또 손이 가게 되어서 재밌었지만, 조금은 반성을 하게되었다.. ㅋㅋㅋ

 

즐겁게 공부하는게 제일이라 생각해서 이런것도 좋긴한데.. c++로 언리얼을 다루면 이 에너지를 기능 구현, 로직에 투자하고 싶다.

 

그치만 모델링 모드 처럼 언리얼 에디터 모드가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1. 메모리 영역


 

 

C++ 메모리 구조

해당 글은 공부를 하면서 적은 글이기 때문에 틀릴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0. 개요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 먼저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로드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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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델링 모드


언리얼 에디터 모드를 변경하면, 다양한 모드로 변경해 사용이 가능하다.

 

오늘은 그중 모델링 모드를 조금 써보았다.

해당 모드는 언리얼에서 기본 도형들을 활용해 다양한 스테틱 메쉬를 만들 수 있다.

(Plane Cut, Trim, Pollycut 등으로 변형해 새로운 형태를 만들 수 있다.)

또한 UV, 복셀 등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해당 기능을 이용해 실린더 위쪽과 아래쪽 면을 날려 사용해주었다.

 

3. 플랫폼 게임 추가 구현


1. 광원 추가

맵을 어둡게 만들면서 광원이 조금 부족해져서 광원을 추가해주었다.

 

2. 트램펄린 (점프패드) 만들기

점프 패드를 만들고 배치해서 최종 골인 지점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사실 기존에 썼던 BP노드와 다를게 없는데, 같은 기능이더라도 이렇게 점프패드로 이용하신 분이 계셔서 나도 한번 만들어봤다.

한가지 기능이더라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나오는것 같아 재밌었다.

 

3. 대포를 쏘는 액터 만들기

대포를 쏘는 액터를 만들어 레벨에 배치해주었다.

기존 미끄러지는 발판과 함께 배치해서 대포를 맞으면 플레이어가 쉽게 떨어질 수 있도록, 그리고 컨트롤하기 어렵도록 만들어주었다.

 

4. 제트 엔진 머티리얼 만들기

제트 엔진 효과를 만들고 싶었는데, 처음에는 나이아가라 시스템을 이용해 만들려했다.

하지만, 나이아가라 시스템을 아직 잘 못다뤄서 머티리얼로 만들었다.

해당 머티리얼을 만들어서 실린더 메쉬에 적용했을 때, 윗면까지 머티리얼이 적용되어 문제가 있었다.

때문에 모델링 모드로 변환해 실린더 윗면과 아랫면을 잘라주었다.

 

4.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