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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Unreal 부트캠프

TIL 2024.12.20 기록

by Rozentea 2024. 12. 20.

0. 개요


오늘은 플레이어 애니메이션 및 레벨디자인(초안)을 보고 튜터님께서 알려주면 좋을것 같다 생각하신 부분들을 배웠다.

그리고, 어제의 과제를 마무리해서 드디어..! 발표까지 진행했다..!!

과제 제출을 딱 시간에 맞춰서 제출해서.. 발표준비를 제대로 못한게 아쉬웠다.

그래서 그런지 너무 떨려서 물도 마시고 심호흡도하고..ㅋㅋㅋ 근데 막상 발표에 들어가니까 말은 잘 못해도 떨리지는 않았던것 같다.

 

1. 애니메이션


<해당 기능들 생성 위치>

1.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1) 최종 애니메이션 아웃풋 포즈 : 최종적으로 선택된 애니메이션을 연결해 지정해준다.

블랜드 스페이스의 결과로 얻어온 애니메이션이나 (2)번의 에셋 브라우저에서 애니메이션을 찾아서 배치해 연결해도 된다.

 

추가적으로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도 다른 블루프린트들처럼 사용할 변수를 생성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는 캐릭터 블루프린트(정확히는 스켈레탈 메시)에있는 애님 클래스에 전달해 지정해줄 수 있다.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이밴트 그래프 예시>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도 이밴트 그래프가 존재한다.

해당 블루프린트 예시는 본인의 오너 폰을 가져와 속도(Velocity)를 가져온다.

이후 속도를 스칼라 값인 속력(Speed)로 변환해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서 생성한 Speed라는 변수에 저장해주었다.

 

속도는 벡터 이고, 벡터의 길이는 벡터의 길이는 스칼라기 때문에 결국 해당 Vector Length를 하면 속력을 구한것과 동일하다.

 

2. 블랜드 스페이스

(1) Axis Settings에서 (2)의 그래프를 어떻게 사용하지에 대해 설정해줄 수 있다.

(2) 그래프에 shift + 애니메이션 드래그&드랍을 하면 그래프에 애니메이션 세팅이 가능하다.

블랜드 스페이스는 이처럼 특정 애니메이션에서 다음 애니메이션 사이를 블랜딩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어주는 기능이다.

 

2. 캐릭터 무브먼트 마찰 & 제동


캐릭터 무브먼트에 마찰 인수 제동과 지면 마찰이 있는데, 이 값을 이용해서 플레이어가 미끄러지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지면 마찰

값이 높을수록 방향 변경이 더 빨리 일어난다.

개별 마찰 제동을 사용중이지 않다면, 가속이 0이 되어 제동할 때, 제동 마찰인수를 곱해 더 빨리 제동된다.

제동 시, 이 프로퍼티로 지면에서 얼마나 많은 마찰을 적용할 것인지 제어할 수 있고 현재 속도에 따라 스케일을 조절하는 대립 포스도 적용되게 된다.

해당 값을 조절해 얼음이나 기름 같은 미끄러운 표면을 시뮬레이트 할 수 있다.

 

블루프린트에서 SetGroundFriction을 사용해 값을 전달해 줄 수 있다.

 

제동 마찰 인수

제동에 사용되는 실제 마찰 값을 얻기 위해 마찰값에 곱해지는 인수이다.

현재 사용되는 모든 마찰에 적용되지만, 개별 마찰 제동 설정에따라 달라질 수 있다.

 

기본값은 2이고, 1은 실제 물리적인 드래그 방정식이 된다고 한다.

 

블루프린트에서 SetBrakingDecelerationWalking을 사용해 값을 전달 할 수 있다.

 

3. Overlap


Overlap 이밴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오버랩 이밴트 생성을 설정해주어야 한다.

또, 콜리전 프리셋에서 어떤 클래스들과 어떤 충돌 처리를 할 것인지 정해주어야 한다.

Overlap 이밴트 생성의 경우 디테일 탭에서 이밴트 추가버튼을 누르면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4. 플랫포머 게임 만들기


 

어제 레벨 디자인에 이어서 진행했다.

오늘은 함정의 수를 조금 더 다양하게 늘리고, 파티클도 만들어보고, DT도 건들여보면서 다양한 기능들을 구현했다.

<플레이어를 밀쳐내는 길로틴>
<밟으면 몇 초 뒤 떨어지는(사라지는) 발판>
<미끄러지는 얼음 발판>
<플레이어 라이트 추가>
<시간 느려짐 효과 및 잔상 구현>
<가게 문열기 기능 추가>
<맵 환경 추가 및 변경하기>

<플레이 영상>

 

5. 과제를 진행하면서 공부한 부분


1. Launch Cheractor

 

 

2. World DT & Custom Time Dilation

 

 

3. Goust 효과 구현하기

 

 

 

 

작성중입니다..

 

 

 

6. 마치며


 

 

주말을 이용해, 움직이는 발판을 만드는 3가지 방법에 대해 따로 글을 정리해 올려두어야 겠다.

또, 영상을 다시 촬영 및 편집해 유튜브에 올릴겸 레벨을 조금 다듬어야겠다..

 

[ 튜터님 한줄평 ]

질문 많이하고, 공부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몸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니 건강도 챙겼으면 좋겠다..! 고 하셨다. ㅎㅎ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b

체력도 관리해야겠네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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